H.264
매우 높은 데이터 압축률을 가지는 디지털 비디오 코덱 표준으로 MPEG-4 파트 10 또는 AVC(Advanced Video Coding, 어드밴스드 비디오 코딩)라 부르기도 한다. H.264는 ITU-T에서 제안한 H.26x비디오 표준의 한 종류로 대개 H.264/AVC 혹은 AVC.H.264, H.264/MPEG-4 AVC, MPEG-4/H.264 AVC라고 부르며 H.26L이라는 이름은 ITU-T 시리즈의 역사를 나타내기 위해 가끔씩 사용하고 있고 이 코덱을 개발한 JVT의 이름 따서 JVT 코덱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또한 H.264/AVC는 기존의 표준(MPEG-2, H.263, MPEG-4 Part 2)과 비교했을 때 낮은 비트레이트에서 비슷하거나 더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구현할 때에 설계상의 유연성도 고려되었고 다른 목표로써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양한 종류 예를 들어 방송, DVD저장, RTP/IP 패킷 네트워크, ITU-T 화상 전화 등과 같은 네트워크와 시스템에서 작동하도록 하였다. 

1Mbps 이하의 속도에서 DVD 수준의 고품질 비디오를 제공하거나 무선, 위성 및 ADSL 인터넷 접속을 통해 동작을 완벽하게 재생하는 비디오를 제공할 수 있어 최근 방송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인 IPTV와 주문형 비디오인 VOD 사업 등 영상 코덱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MKV(MatroskaVideo)
MKV는 오픈 표준 자유 컨테이너 포맷으로 개수 제한 없이 비디오, 오디오, 그림, 자막 트랙을 한 파일 안에 담을 수 있는 파일 형식으로 흔히 쓰이는 영화/드라마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담기 위한 보편적인 포맷이다. 

AVI, MP4 혹은 ASF 등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마트로시카 포맷은 완전한 오픈소스로 비디오 파일에는 .MKV 확장자를 사용하고, 오디오 파일에는 *.MKA를 확장자로 사용하고 있다.

최신 고화질 압축 코덱인 H.264를 사용한 대부분의 영상들을 MKV 포맷 형식으로 지원하고 있어 MKV 코덱이 HD급 동영상의 표준으로 급속히 자리잡고 있다. 

이 MKV 코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는 BS. Player, 더 코어 미디어 플레이어(The Core Media Player), 곰플레이어, 핸드블래이크(HandBrake), 제트오디오, 더 케이엠플레이어(The KMPlayer), 미디어 플레이어 클래식, 에스엠플레이어, VLC 미디어 플레이어, WinDVD, Xine(리눅스용), 줌 플레이어 등으로 H.264 MKV 파일을 재생할 수 있고 퀵타임 무비에서는 H.264 MOV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TS/TP
TS, TP 파일은 보통 HDTV 방송을 수신,녹화기를 이용하여 캡쳐한 방송 원본 파일로 일반적으로 디지털방송녹화 파일이라고 한다. 이는 *.MKV와 비슷한 HD 포맷으로 보면 되는데 이 파일을 PC를 통해 보기 위해서는 PC 사양이 펜티엄Ⅲ 이상이거나 그래픽 카드는 DXVA를 지원해야 한다. 

DxVA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다이렉트-X 비디오 액셀러레이션(Direct-X Video Acceleration), 다이렉트X 비디오 동영상 하드웨어 가속 기능으로, 보통 CPU가 담당하는 인코더로 압축한 영상을 디코딩해서 다시 영상으로 재현하는 일련의 과정 등을 그래픽카드가 처리하게 하여 CPU의 사용률을 낮춰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만약 PC에 DxVA 지원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DxVA 가속으로 MPEG-2(TP, TS, MKV, H.264)지원 코덱을 설치해야 끊김없는 영상을 볼 수 있다.

3vix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 위치한 3vix 테크놀로지스(Technologies)에서 만든 영상 코덱으로 MPEG-4 호환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할 수 있는 영상 코덱 묶음이다. 마이크로소프트 ASF와 AVI, 애플 퀵 타임(Apple QuickTime) 전송 등으로 MPEG-4 데이터 스트림을 허용하며 이 플러그인과 필터는 기초적인 MP4 데이터 스트림 생성을 할 수 있다. 

또한, 3ivx는 AAC 오디오 스티림을 지원하는데 정식 디코더/인코더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맥(Mac) OS, Be OS를 지원하고 FFmpeg는 3vix로 인코딩된 영상을 디코딩 할 수 있다.
 
DivX
디빅 또는 디빅스라고 말하는 DivX는 DivX사가 MPEG-4 기술을 기반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영상 코덱으로 처음 개발 당시에는 오디오 코덱만 존재했지만 현재에는 영상 코덱만이 제공되고 있으며 현재 DivX 영화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포맷이다. 

DivX는 MPEG-4의 ASF 방식을 이용해 영상 정보를 압축하고 사운드 트랙은 MPEG-1 Layer(MP3)로 압축해 제작한 파일 포맷으로 기술적으로는 MPEG-4와 MPEG-3를 이용한 것이다. 이 DivX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압축률을 가지고 있고 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이면서도 원본 소스와 비교해 화질의 저하가 적다는 점이다. 
 
Xvid(이전 XviD)

MPEG-4표준을 따르는 영상 코덱 라이브러리로 Xvid는 b-프레임, 전체와 1/4화소 움직임 보상, 루미 마스크, 격자 양자화와 같은 MPEG-4의 진보된 단순 프로필 기능을 지원한다. 또 H.263, MPEG와 커스텀 양자화 매트릭스 등도 지원한다. 

Xvid는 DivX의 첫 번째 경쟁 코덱으로 DivX는 상용 소프트웨어이지만 Xvid는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와 맥 OS X만을 지원하는 DivX와는 대조적으로 Xvid는 다양한 플랫폼과 운영 체제에서 사용될 수 있다. 
 
코어(Core)AVC
코어코덱사가 개발한 비디오 디코더로 MPEG-4AVC(H.264) 포맷을 디코딩 해준다. 이 디코더는 현재 나와있는 H.264 디코더 중 가장 빠른 디코더로 알려져 있는데 AVC 컨텐츠 재생 시 컴퓨터로 하여금 적은 프로세싱 파워를 소모하게 해주며 고성능의 컴퓨터로 하여금 고해상도 비디오를 재생하게끔 해준다. 하지만 비디오 출력의 화질은 저하된다.
 
퀵 타임(QuickTime)H.264
애플이 개발한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이며 디지털 영상, 미디어 클립, 소리, 텍스트, 애니메이션, 음악, 몇 가지 종류의 퀵타임 VR을 다룰 수 있다. 클래식 맥 OS, OS 10,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 체제를 지원하며 아이튠스, 퀵타임 플레이어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꾸러미에서 필수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x264
H.264/AVC비디오 스트림을 인코딩하는 라이브러리로 디코딩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오픈 소스로 라이선스 제약이 없다. SIMD(MMX, SSE, SSE2, SSE3, 3DNow 등)환경에서도 최적화되어 있다.

인디오(Indeo)(IntelVideo, 인텔비디오)
안텔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방식 압축포맷으로 멀티미디어 CDROM 타이틀 및 화상회의, 자료용 영상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압축속도가 크게 향상됨은 물론 다양한 포맷에 적용이 가능하고 가변압축비와 용량대비 화질도 우수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시네팩(Cinepak)
슈퍼맥 테크놀로지스 계열사인 수퍼매치(SuperMatch)가 개발한 영상 코덱으로 1992년 애플 컴퓨터의 퀵타임 비디오 제품군의 일부로 출시하였다. 320x240 해상도의 영상을 1배속(150Kb/s) CDROM 전송 속도에 맞게 변환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최근에는 압축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으로 사용빈도가 줄었다.

MPEG(MovingPictureExpertsGroup, 무빙픽쳐익스퍼스그룹)
디지털 비디오 편집보다는 매체용 포맷으로 더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 비디오 포맷으로 동영상에 관련된 거의 모든 압축방식에 관한 내용을 포괄할 정도로 다양한 압축방식과 포맷을 규정하고 있다. 

그 중 많이 사용되는 것은 비디오CD에 주로 사용되는 MPEG1과 DVD에 사용되고 있는 MPEG2,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용 영상포맷으로 사용되는 MPEG4 등이 있다. 공간적 압축방식과 더불어 시간적 압축방식을 사용하여 화질에 비해 압축율이 월등하며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가장 많은 포맷이다. 

MPEG1은 352x240/29.97fps(NTSC VCD기준)의 포맷으로 요즘 기준으로는 고화질이 아니지만 PC수준에서 다루기 용이한 데이터 사이즈로 현재도 많은 사용자가 있다. MPEG2는 720x480/29.97fps(NTSC 표준 DVD기준)의 포맷이고 MPEG4는 현재 인터넷방송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네트워크 전송 대역폭에 따라 압축비가 결정되며 현재까지 최고의 압축비를 자랑하는 포맷이다.
 
ASF(MicrosoftMPEG-4)
ASF(ActiveStreamingFormat, 액티브스트리밍포맷)는 고급 시스템 포맷(Advanced Systems Format), 고급 스트리밍 포맷(Advanced Streaming Format)이라고 하며 마이크로소프트가 MPEG-4 기술을 사용하여 내놓은 스트림 방식의 코덱이다. 

하나의 파일에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URL 등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요소를 정보화하여 압축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받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코덱이다. 

이 코덱은 제작툴 버전에 따라 확장자가 달라 질 수 있는데 윈도 미디어 인코더(Windows Media Encoder) 4.1을 사용할 경우 ASF 확장자를 가지고 있으며 윈도 미디어 인코더 7을 사용할 경우 WMV, WMA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다.

현재 가장 보편화 되어있는 코덱으로는 인디오(Indeo)코덱과 동영상 편집에 이용되는 MPEG, ASF, MOV, Divx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1,920x1,080의 Full HD 화질의 영상과 블루레이 영상들이 급속하게 보급되면서 H.264와 MKV가 표준 코덱으로 점차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 동영상을 촬영한 제품에 따라 PC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코덱을 사용하는 경우 제품과 함께 인코더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도 한다. 만약 인코더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제조사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거나 PC내 설치된 코덱 목록을 알아본 후 원본 동영상이 원하는 코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

(http://ko.wikipedia.org) 펌 

by kazikai kazikai 2009. 10. 5. 21:48